골드키위효능 7가지 및 골드키위보관법

달콤하기도하고 새콤하기도한 과일 바로 키위.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중에 키위를 싫어하는 사람은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만큼 키위는 새콤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키위의 유래와 골드키위효능, 골드키위보관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위의 원조는 중국이라는 사실

키위하면 다들 뉴질랜드를 가장 많이 떠올리실 거에요. 하지만 키위의 시작은 중국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분들이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키위는 사실 중국 양쯔강 연안에서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키위의 나라 뉴질랜드

원조가 중국임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가 키위로 매우 유명하죠. 많은 사람들이 뉴질랜드가 키위의 원조라고 착각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키위가 뉴질랜드로 넘어 온것은 불과 20세기초 입니다. 키위의 원조는 중국이지만 ‘키위’라는 이름을 새롭게 만들어낸 것은 바로 뉴질랜드입니다. 키위의 원래 이름은 영어식 표현으로 ‘차이니즈 구즈베리’ 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전쟁때 중공군으로 참여했던 중국의 이미지 때문에 키위를 수출했던 뉴질랜드는 손해가 컸습니다. 그래서 이름을 바꾸려고 시도를 했고, 어두운 털이 많은 모습이 마치 뉴질랜드의 국조인 ‘키위새’를 닮아서 키위로 지었답니다.

뉴질랜드에서 키위(kiwi)라 불리는 3가지

뉴질랜드에서는 키위라 불리는 3가지가 있는데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과일인 키위말고 무엇이 있을까요?

(1) 키위새

이름이 키위새가 아니라 키위(kiwi)라고 불리는 새 입니다. 키위는 뉴질랜드의 상징이자 국조이며, 마치 과일 키위처럼 털이 복슬합니다. 날개는 퇴화하여 날지 못하고, 겁이 많은 야행성 동물 입니다.

(2) 뉴질랜드 사람

뉴질랜드 사람을 일컫는 말로 자칭 타칭 키위라고 부릅니다. 키위새에서 유래되었으며, 뉴질랜드 사람에게는 애정과 자부심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3) 과일 키위

우리가 알고 있는 과일 키위입니다. 털이 복슬복슬한 것이 마치 키위새를 닮아 지어진 이름입니다.

골드키위 효능과 골드키위보관법 골드키위황산화
골드키위 효능과 골드키위보관법 골드키위황산화

골드키위란?

골드키위는 개량된 품종으로 초록 키위에 비해 속살이 노란것이 특징입니다. 골드키위는 기존의 키위보다 신맛은 덜하고 당도가 높아 단맛이 더 많습니다. 기존의 키위보다 조금더 비싸기도 합니다. 사실 키위는 후숙 과일이기 때문에 숙성되지 않은 골드키위는 신맛이 있으며, 일반 키위와 달리 겉은 털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숙성이 되면서 겉은 옅은 갈색에 노란끼가 살짝 있습니다.

골드키위효능

골드키위의 효능으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황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외에도 여러방면으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어떤 좋은 효능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황산화 효과

골드키위 100g당 비타민C가 152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골드 키위 1개만 먹어도 비타민C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습니다. 골드키위에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여 황산화 작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강력한 황산화 작용을 하는데, 이는 우리 몸의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세포를 보호하기 하면서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을 무력화 시키기 때문에 면역강화와 노화방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2)실장 질환 예방 효과

키위의 베타카로틴은 암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소화 효과

키위에 포함되어 있는 ‘액티니딘’ 이라는 성분이 장 건강을 좋게 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이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써 천연 소화제로 불립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소갈비나 돼지갈비를 재울때 키위를 갈아서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기를 재울때는 골드키위 보다는 그린키위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그린키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액티니닌도 골드키위보다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고기 요리를 먹고 후식으로 키위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풍부한 식이섬유

키위는 과일중에서도 식이 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린키위는 100g당 식이섬유는 2.5g을 함유하고 있으며, 골드키위는 100g당 1.63g이 들어 있습니다. 물론 그린키위 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골드키위의 식이섬유도 우수한 편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탁월합니다.

(5) 혈당 관리 탁월

골드키위는 너무 달콤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오를 거라고 오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골드키위는 저혈당 식품의 평균보다 훨씬 혈당지수가 낮습니다. 그 이유는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키위 1개를 섭취하면 물30ml 이상을 빨아들이고 혈당 상승을 막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임산부에 좋은 골드키위

골드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특히 임산부들이 많이 챙겨 먹는데요. 그 이유는 엽산이 헤모글로빈 형성에 영향을 주며,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기형아 출산의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산부 뿐만 아니라 출산을 앞둔 남성, 여성이 꼭 챙겨먹는 영양제 중에 하나 입니다.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만큼 많은 성장이 이루어지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맛이 달콤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인기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7) 높은 칼륨 함량

골드키위는 상대적으로 그린키위보다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칼륨은 삼투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드키위보관법

키위는 후숙과일에 속하기 때문에 구매할 당시 상태에 따라 보관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맞게 보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후숙이 필요한 골드키위 보관법

골드키위가 딱딱하다면 후숙이 필요합니다. 이때는 냉장 보관 하지 않으며,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통풍이 잘 되어야 하며, 키위끼리 서로 짓누르지 않게 펼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키위를 살짝 만져보며 부드러워 졌다면 섭취 및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잘 익은 골드키위 보관법

후숙이 필요없다면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서로 부딪히지 않게 보관하는 것 입니다.

(3) 냉동 보관법

골드키위로 쥬스나 스무디를 만들어 드시려면 골드키위의 껍질을 깍아내고 냉동보관 해두는게 조금 편리하겠죠?

골드키위 껍질채 먹어도 되나?

키위 껍질에는 털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식감이 좋지 않아 껍질채로 먹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키위를 껍질과 함께 섭취한다면 식이섬유, 엽산, 비타민E 등을 30%~50%정도 더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 이런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껍질을 깨끗이 씻어내어 드시면 되고, 골드키위는 그린키위보다 털이 현저히 적으므로 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