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수족구와 구내염은 한 번 쯤은 겪어 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족구와 구내염이 어떻게 다른지 모르고 계신 분들도 꽤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연 구내염 수족구 차이 무엇일까요? 구내염은 입, 입술, 뺨 그리고 구강내 점막의 염증 및 통증을 지칭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이 손,발 그리고 사타구니와 엉덩이에 수포가 생기면서 발전되는 경우를 수족구병이라고 합니다. 어린 아이를 포함하여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특히 영유아와 소아에게 구내염은 통증으로 인하여 음십 섭취에 어려움이 생기고 피부 발진으로 인한 가려움 때문에 힘들어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내염 수족구 차이 및 원인, 관리 방법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구내염과 수족구의 원인
우리 아이들을 괴롭히며, 부모의 마음을 힘들게 하는 구내염과 수족구는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3가지 정도의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과연 어떤 이유인지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바이러스성 구내염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형태가 바로 바이러스성 구내염 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HSV)와 콕사키 바이러스(Coxsackievirus)가 대표적인 구내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입니다. 특히 콕사키 바이러스가 수족구병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은 구강 내부, 혀 그리고 입술에 형성될 수 있는 작은 염증입니다. 매우 고통스러워서 음식을 섭취할때나 말할 때 무척이나 힘이 듭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면역체계 이상,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구내염
바이러스성이나 아프타성 구내염보다는 드물게 일부 영유아들은 특정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성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르레기성 구내염은 다른 이유들과 비교하면 그리 많이 발생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구내염 수족구 차이
구내염과 수족구의 증상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구내염에서 조금 더 발전하여 수족구로 진행되기 때문에 원인과 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치료와 관리는 거의 비슷합니다.
구내염 수족구 증상
1) 발열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발열 증상 입니다. 일부 미열과 고열을 반복, 지속할 수 있는데, 주로 고열 때문에 많은 고생을 합니다.
2) 염증
구강 및 인후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매우 고통스러워 음식 섭취 및 일상 생활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성인들도 구내염이 생기면 매우 고통스러워 일상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 하물며 어린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이 때문에 아이들이 많이 울고, 짜증을 많이 내기 때문에 부모들이 잘 보듬어 주어야 합니다.
3) 과민성
불편함으로 인하여 쉽게 짜증을 내는 과민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식욕부진
구강내 염증으로 고통스러우니 먹기 싫어 식욕 감소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이는 수족구와 구내염의 공통적인 증상이며, 수족구병은 여기에 더해 손바닥, 발바닥, 사타구니 그리고 엉덩이에 붉은 반점과 함께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에게는 가려움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한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제 딸이 수족구에 걸렸을 땐 발진이 심하지 않아 그렇게 까지 고생은 안했습니다. 이처럼 환자 개인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환자와 격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구내염 치료 및 관리
1) 바이러스성 구내염
대부분 1~2주 이내에 자연치료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면 증상 완화를 위해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아프타성 구내염
일반 약국에 내방하여 처방전 없이 약물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염증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성 구내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멀리 해야 합니다. 특정 음식을 먹은 이후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그 음식을 멀리하고,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 치료 및 관리
1) 바이러스성 수족구
바이러스성 구내염과 동일하게 1~2주 이내에 자연치료 됩니다. 하지만 자녀가 수족구에 걸렸다면 증상 관리하는데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2) 해열제
발열(38도~39도 이상)이 있을 경우 해열제로 열을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집에서 시럽 해열제로 부족하다고 판단 되면 병원에 가서 해열 주사나 링거를 처방 받으시길 바랍니다. 시럽으로 먹는 형태보다 훨씬 즉각적인 효과나 나타납니다.
3) 탈수 방지 및 영양분 섭취
특히 영유아들은 구강내 염증으로 인해 식사가 불편할 경우 탈수 방지를 위해 부드러운 음식으로 영양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4) 개인 위생
자주 손씻기, 자극적이지 않은 샤워 등 위생을 청결히 해주세요.
5) 격리
수족구는 전염이 심하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과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은 매우 드물게 경우에 따라 바이러스성 수막염이나 뇌염 그리고 심장과 폐관련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자녀에게 수족구병이나 구내염이 의심된다면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