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운동량으로 연예인 대표 운동남 김종국 통풍 걸렸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건강 관리를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통풍에 걸렸다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놀랐을 텐데요. 그렇다면 통풍, 과연 무엇 때문에 오는 것인지 예방법은 없는지. 그리고 정말 고통스럽다는 통풍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통풍이란?
신체에 요산이 과도하게 생겨서 쌓이면 통풍이 옵니다. 일반적으로는 간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면 요산이 나오는데, 신장에서 요산을 분해해서 대소변을 통해 몸밖으로 내보게 됩니다. 하지만 신체 장기의 기능 저하가 발생하면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바로 요산 배출 시스템이 고장이 났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네요.
통풍 통증. 왜 발끝, 손끝이 아플까?
흔히들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하필 손끝과 발끝에 통증이 많이 발생할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요산은 물에서 잘 분해되지 않습니다. 이 분해되지 않은 요산들이 내 몸 구석구석을 돌아 다닙니다. 이때,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곳에 쌓여서 결정체를 만듭니다. 이 결정체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고, 가장 대표적으로 혈액순환이 안되는 손끝, 발끝인거죠.
요산 결정체가 관절과 연골, 힘줄에 쌓이면 통풍이 옵니다. 이때 관절을 찔러 염증이 생기면 ‘급성 통풍 발작’이 생기며 고통은 상상도 못할 정도라고 하네요.
통풍 걸리는 주요 원인
높은 요산 수치
체내에서 과도하게 요산을 생성하거나 간과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요산 수치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높은 요산 수치는 곧 통풍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요산 수치가 올랐으나 몸에 전혀 증상이 안나타나는 무증상 고요산혈증도 매우 조심해야 하는 질병 입니다.
과한 음주
술은 요산이 분해하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통풍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특히 맥주가 통풍에 나쁜걸로 유명한데요. 그 이유는 맥주에는 퓨린이 아주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맥주를 마시면 몸에서 요산이 급증하면서 통풍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서구화 된 식습관
요즘 젊은 통풍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가 바로 서구화된 식습관입니다. 또한, 서양식과 함께 탄산음료를 많이 즐기기 때문인데요. 콜라나 사이다에 함유물을 표기하고 있는거 보셨을텐데요. 거기보면 액상과당이 보입니다. 이 액상과당은 간에서 대사작용을 거치면 요산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 섭취
단백질 보충제는 체내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서 근육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요산 수치는 상승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도 좋지만 너무 과하면 항상 탈이 나기 마련이죠?
우리나라 통풍 환자 현황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작년 2022년에 통풍에 걸린 환자수는 5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감이 잘 안 잡히시죠? 10년전과 비교하면 약 2배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통풍을 겪는 환자가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더이상 중장년 남성에서 많이 발병하는 통풍이 아닙니다. 현재 20대~40대까지 젊은 사람들의 증가세가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도 걸리는 통풍 예방법 없을까?
통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올바른 식습관입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들인데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간에서 대사 과정을 통해 요산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요산이 생성되더라도 몸에 축적되지 않고 배출한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거나 배출 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은 좋은 예방법입니다.
통풍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음식)
통풍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식단 관리가 다른 질환보다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철저한 식단 관리가 필요하며, 배제해야 하는 음식은 필수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니 아래 항목들을 식단에 추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
물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면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항염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통풍 예방 및 관리에 좋은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등 푸른 생선
꽁치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혈행 개선 및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체리
체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여주며, 체내 요산 수치도 낮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기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통풍 환자가 예전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심각한 문제는 50~60대 보다 젊은 층에서 증가세가 더 높다는 것 입니다. 통풍의 고통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내용을 토대로 사전에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