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켄지 신전운동 부작용 있습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맥켄지 신전운동 부작용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 맥켄지 신전운동 부작용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는 맥켄지 신전운동. 과연 어떤 운동 방법이길래 최근에 이리 유행을 하고 있을까요? 허리 디스크와 목 디스크에 좋다는 신전운동에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맥켄지 신전운동이 뭔지 한번 알아보자

이 용어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은 신전운동이라는 개념이 먼저 궁금하실텐데요. 신전운동이란 몸을 앞ㅇ늘어뜨려서 근육을 이완시켜서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말합니다. 조금 더 쉽게 생각하면 스트레칭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맥켄지 신전운동은 뭘까? 여러분들 중에 유추를 하신 분도 있으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바로 이 운동 방법을 만들어낸 사람이 맥켄지 입니다. 맥켄지 박사는 뉴질랜드의 물리 치료사 인데요. 전세계적으로 많이 행해지고 특히 물리치료와 필라테스에 많이 쓰여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맥켄지 신전운동 무작정 따라하다가는 몸 망가집니다

몸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데 몸이 왜 망가져?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일까요? 물론 맥켄지 신전운동은 신체를 교정하고 아픈 부위의 통증 완화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나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따라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마비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허리 통증에 효과 좋은 맥켄지 신전운동, 몸 망가질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정말 많지만 통증이 오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 척추측만증, 협찹증 등등 허리 통증의 요인은 정말 많고, 같은 증상이지만 다른 경로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원인은 수십 수만 가지인데 동일한 운동으로 통증이 사라진다? 어불성설이죠. 그렇기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 맥켄지 신전운동을 실천하기 전에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겠죠?

맥켄지 신전운동 하면 안되는 사람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에게는 효과가 좋은 맥켄지 운동이지만, 이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척추 전방 전위증이나 척추 협착증이 있는 사람은 이 운동을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환자들은 통증이 악화 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운동을 했을 때 방사통이 평소보다 심해진다 느껴지면 당장 멈추시길 바랍니다.

맥켄지 운동 원리의 핵심은 ‘스트레칭’

앞서 신전이란 스트레칭과 같은 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허리디스크는 디스크라 불리는 추간판이 튀어 나가면서 신경을 눌러서 통증이 오는 것이죠.  이 운동은 바로 특정 동작을 취하면서 스트레칭을 하여 빠져나온 추간판을 밀어서 눌려 있던 신경을 완화 시켜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신전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맥켄지 운동에는 신전 4단계와 굴곡2~3단계가 존재합니다. 신전운동만 하게 되면 밸런스가 무너져 다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전과 굴곡의 시퀀스를 잘 따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켄지 신전운동 나에게 맞는지 어떻게 판단할까? 자가 진단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우선 테스트에 앞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반드시 기억해서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처음에는 최대한 나의 몸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매우 가볍게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열정적으로 과하게 시도하다가는 부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볍게 맥켄지 동작을 반복적으로 시행합니다. 이때 본인의 몸 상태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동작으로 인해 내 몸의 변화와 통증의 변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때, 통증이 조금이라도 감소하는지 집중해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동작이 반복될수록 처음보다 편안하게 운동의 범위가 넓어지는지도 체크해야 할 주요한 포인트 입니다.

맥켄지 운동에 앞서 해야 할 일

이미 말씀 드렸다시피 본인의 허리 건강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매켄지 신전운동이 좋다고 해서 따라하지 마시고,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고 정확한 본인의 몸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는 엄청날 것이며, 추후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도 조금의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