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각화증 모든 것(원인, 예방, 치료법 5가지)

피부 관리는 나이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인 것 같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있는 중장년층에서는 피부 관리 분야에서 검버섯은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검버섯. 정확한 의학 용어는 아닙니다. 검버섯은 ‘지루각화증’과 ‘흑자’인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지루각화증은 우리에게 조금은 생소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하게 보아왔던 질병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파헤쳐 보겠습니다.

지루각화증이란?

지루각화증이란 지루성각화증 또는 지루성경화증이라 불리고 있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이며 표피, 즉 피부의 제일 바깥 층에 각질을 형성하는 세포가 만들어낸 종양입니다. 이를 색소성 양성종양으로 부르는데, 갈색에서 흑갈색 사이의 색이 나타납니다. 또한, 병변이 일어난 표면은 경화되어 있어서 딱딱하고 약간 솟아 오른 느낌입니다.

지루각화증 어디에 발생하나

지루각화증은 일반적으로 얼굴부터 많이 생깁니다. 얼굴에서 시작하여 손등, 팔, 다리에 나타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지루각화증 원인 자외선
지루각화증 원인 자외선

 

검버섯, 지루각화증 왜 발생할까

지루각화증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는 바로 나이자외선입니다. 평소 자외선에 많이 노출된다면 지루각화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나이가 많아지면 여태 축적되었던 자외선의 영향이 쌓이고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병변이 나타납니다. 쉽게 말해 피부 노화와 자외선 노출이 주된 원인이라는 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로 장년층, 노년층에서는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양성종양이죠. 기억을 더듬어보면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노인들이 도시에서 생활하는 노인보다 얼굴이나 팔에 검버섯이 많이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루각화증 증상

지루각화증의 증상은 눈에 띄는 갈색 또는 흑갈색 점, 흔히 말하는 검버섯 입니다. 색소성 양성종양이라 우리 신체에 다른 영향은 주지 않습니다. 다만 육안상, 미용적으로 보기 좋지 않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루각화증은 대부분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찾아 온다고 합니다.

지루각화증(검버섯) 긁으면 안됩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가려움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렵거나 보기 싫어서 긁어내면 절대 안됩니다. 긁으면서 생긴 손상은 또 다른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지루성각화증 전염성 있을까?

다행히 지루성각화증으로 인한 검버섯은 다른 사람과 접촉했다고 해서 전염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흘러 본인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는 있지만 타인에게 전염은 되지 않습니다.

 

지루각화증 치료 방법 5가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피부 질환은 아닙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딱히 치료가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용적으로 외적으로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제거를 원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그리고 젊은 나이에 검버섯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이 경우는 일생 생활을 위해 제거하는 쪽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법
  • 화학 박피술
  • 냉동 요법
  • 전기 소작법
  • 외과적 절제술

본인 상황에 맞는 수술 방법은 담당 의사 진료 및 상의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버섯, 지루각화증 예방 수칙

검버섯은 미용적으로 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예방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생활 수칙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외선 노출 최소화

과도하게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야외 활동 시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축적된 자외선 노출이 피부 노화를 앞당기기 때문입니다.

(2)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자외선 뿐만아니라 피부에 자극을 최대한 주지 않습니다. 피부 노화와 피부 자극 모두 검버섯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3) 비타민C 섭취 또는 앰플 바르기 (항산화제)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입니다. 피부 노화를 지연 시키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 하는데 황산화제는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얼굴 또는 몸에 바르는 비타민C 앰플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