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균 감염인데 홍삼먹어도 되나요?

헬리코박터균은 전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이 되는 인원이 이 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민의 70%정도 되는 인원이 이 균에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을만큼 일반적인 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헬리코박터균이란 무엇일까요?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서 알아보고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었을 때,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헬리코박터균 감염인데 식이요법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은 인간의 위 점막에 서식하는 음성 박테리아의 한 종류이며 다양한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데 일조합니다. 특히 위암을 발병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을 보균자라고 해서 무조건 질병에 걸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상태를 파악하면 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양성 질환이 발견되면 제균치료를 시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진단 방법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1. 요소 호흡 검사
  2. 대변 항원 검사
  3. 혈청학적 검사
  4. 비침습적 검사
  5. 내시경검사

헬리코박터균 원인

헬리코박터균의 정확한 전염방식은 여전히 연구중입니다만 주로 구강과 분변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과연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경로는 어떻게 되는 것 일까요?

  1. 구강에서 구강으로
  2. 대변에서 구강으로
  3. 찌개나 음식물을 함께 섭취
  4. 각종 비위생적인 생활습관

헬리코박터균 감염 증상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의 감염 증상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증상 : 대부분의 사람이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본인이 헬리코박터균을 보유하고 있는 보균자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체중 감소 :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균자 중에서 약 15% 정도가 위궤양 또는 위염이 발생하고, 드물게 위암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3. 통증 : 흔하게 명치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가끔 빈혈과 두통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법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하는 방법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균을 제거합니다. 위산분비 억제약과 항생제와 궤양을 치료하는 약을 1~2주 정도 복용합니다. 보통 70%정도의 균이 없어진다고 하며, 치료 4주 후에는 재검사를 하여 완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차 치료로 헬리코박터균이 제균되지 않으면 2차 그리고 3차까지도 시도하게 되는데, 치료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Q&A) 헬리코박터균 감염, 홍삼 먹어도 되나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인원 중에 항생제를 복용하는 그룹A는 헬리코박터 균이 70%가 줄었으나, 항생제와 홍삼을 복용한 그룹B은 헬리코박터균이 85%가 줄었다고 합니다. 즉, 실제로 홍삼을 먹으면 헬리코박터균이 줄어드는데 일조한다고 볼 수 있으며, 연구 자료와 통계를 확인하면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좋은 음식 BEST3
헬리코박터균 좋은 음식 BEST3

헬리코박터균 좋은 음식 BEST3

홍삼 

홍삼에 포함된 대표적인 성분으로 사포닌이 있죠. 이 사포닌의 영향으로 앞서 말한 헬리코박터균의 제균율이 높아 진다고 합니다. 연구를 통해 밝혀낸 통계 자료이기 때문에 꽤나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병원에서 처방받는 약 외에 홍삼을 같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담당 의료진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암 예박 식품이기도 한데, 마늘을 직접 섭취하거나 마늘 추출물을 섭취하게 되면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에 의한 증상이나 위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직접적인 헬리코박터균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증상을 관리하는 차원에서는 섭취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요구르트(유산균)

유산균은 헬리코박터균의 제균율을 높이고 염증 억제, 항생제의 부작용 감소 등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우리 장 건강은 장내 유익균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유산균 균형적으로 섭취해서 장내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전세계적으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균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가 훨씬 심한편입니다. 아무래도 찌개문화, 음식을 함께 먹는 식생활의 영향도 있을 것이라 추측되고 있습니다. 무증상일 경우 문제없지만 위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 3가지를 소개해드렸으니 편식하지 않고 조금만 신경써서 좋은 식습관, 건강 관리 습관을 가져 보도록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