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증후군이란?
포스트 나절 드립 증후군(Postnasal drip syndrome)이라고 하는데 비강의 뒷부분에서 나오는 점액이 목을 따라 흐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목의 불편감이나 기침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후비루증후군의 증상과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원인
후비루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원인도 다양하게 달라서 병원 진료후 원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부비동염(비강내 염증)
후비루증후군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중 하나인 비강내 염증 즉, 부비동염입니다. 이 염증으로 인해 생산된 점액이 목을 따라 흐르면서 인후 통증, 목의 건조함,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 낭종이나 비강 내 종양과 같은 구조적 문제도 이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
또 다른 흔한 원인 중 하나인 비염입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후비르증후군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꽃가루나 환절기때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는다면 후비루증후군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꽃가루나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비강내 점액이 많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
공기가 건조하거나 차갑우면 코와 목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 자극으로 인해 점액을 생성하기 때문에 후비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 감기와 독감에 많이 걸리기 때문에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기타
해부학적으로 후비루 증상에 취약한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정말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후비루증후군 증상
후비루증후군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목에 걸려있는 점액이 코뒤로 넘어가는 답답한 느낌이 가장 일반 적인 증상입니다. 목에 가래가 끼어 있는 듯한 느낌때문에 마른 기침을 수시로 하게 되죠. 특히 영유아들은 입으로 뱉어내거나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더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가 심할 경우 목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편한 후비루증후군 합병증 나타날 수 있어
마른 기침을 많이 하게 되면 심하면 목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염증이 생긴다면 편도결석이나 편도염 등의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 BEST4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 후비루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알레르기에 의한 후비루는 알레르게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외에 일상 생활에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비강세척
주기적으로 식염수로 비강세척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비강세척을 쉽게 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어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적정 실내 습도 유지
건조한 공기는 코와 목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40~60%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가습기나 물에 적신 수건 등으로 습도를 유지해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목과 코가 건조하면 점액을 계속 만들어내기 때문에 항상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비루증후군 도움되는 음식
후비루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목과 기침에 좋은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어릴때부터 감기에 걸리면 따뜻한 차를 많이 마셨는데요. 특히 모과차, 도라지차, 대추차, 생강차 등은 목감기와 기침에 좋습니다. 특히 코와 위장을 강화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중 생강, 콩, 대추, 야채 등이 있습니다. 물론, 술과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결론
후비루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규칙적인 손씻기와 호흡기 감염 예방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원인을 파악하여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