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저토마토 대저 짭짤이가 한창 철이죠. 단짠단짠의 대명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는 다르게 짭짤한 맛으로 팬층이 두터운 편 입니다. 그런데 대저 짭짤이는 박스채로 사면 사실 먹기도 전에 너무 빨리 익어서 속상한 적 많으실거에요. 이번 포스팅에서 대저토마토 보관법 알아보고 맛있는 대저 짭짤이를 드실 수 있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대저토마토 짭짤이토마토 뭐가 달라?
전 매년 3월~4월 사이에는 항상 대저토마토를 박스 단위로 사먹고는 합니다. 일반 토마토는 잘 먹지 않는데, 대저토마토는 아주 좋아합니다. 그렇다면 짭짤이 토마토라 불리는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비교해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다르게 아삭한 식감과 짭짤한 맛 때문에 그냥 생으로 먹기 아주 좋습니다. 또한, 후숙해서 완전히 익은 다음 먹어야 맛있는 일반 토마토와 달리 대저토마토는 완전히 익기 전에 푸릇푸릇 할 때 먹습니다. 저는 일반 토마토를 먹을 땐 갈아 먹거나, 생으로 먹을 땐 설탕이나 꿀을 곁들여서 먹습니다. 아니면 요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저토마토는 있는 그대로 먹어도 달달하고 짭짤한 맛이 생으로 먹기에도 너무 좋습니다.
맛있는 대저토마토, 대저짭짤이 고르는 법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달리 완숙된 것을 사면 안됩니다. 반드시 누가봐도 너무 초록색이며, 단단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저토마토는 완숙해서 먹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느끼기에 살짝 덜익었다고 느꼈을 때 먹는 것이 가장 맛있거든요. 초록색 대저토마토를 먹으면 신맛과 짠맛이 강한 반면에 아주 초록색과 붉은 빛이 살짝 섞였을 때가 가장 맛있는 상태 입니다. 이때는 적당한 단맛도 올라오기 때문에 단짠단짠의 아주 훌륭한 맛이 느껴집니다. 완전히 빨갛게 완숙된 대저토마토를 먹으면 단맛이 더 올라 오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맛의 밸런스는 짭짤이의 맛과는 조금 달라 집니다. 그리고 익지 않은 초록색일때 구매를 해야 하는 다른 이유는 대저토마토는 생각보다 빨리 숙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완전 초록색의 대저짭짤이를 구매하더라도 제대로 보관하지 않는 다면 2-3일 내 완전히 익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한답니다.
대저짭짤이, 대저토마토 보관법
대저토마토 보관하는 방법은 건냉암소의 조건을 지켜주면 됩니다. 건냉암소란, 건조하고 시원하며 빛이 들지 않는 장소를 뜻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채소들이 이렇게 보관하면, 일반적으로 보관하는 것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빨리 드시는 것이죠. 대저토마토도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구입 후 몇 일 이내로 드시는 것을 권해 드리지만, 조금 더 숙성 기간을 늦추시려면 이렇게 해보세요. 대저토마토를 깨끗하게 물에 씻고, 꼭지를 떼어버립니다. 꼭지 부분은 습기를 많이 머금고 있기 때문에 상하기 쉽습니다. 씻은 후 물기를 깨끗히 제거한 뒤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아놓고 대저토마토를 담아서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 대저토마토 꼭지 제거 후 깨끗히 씻기
- 물기 완전히 제거하기
- 밀폐 용기에 키친타올 깔고, 대저짭짤이 넣기
- 밀폐 용기를 닫고 냉장 보관 한다